윤신영 에디터 2018-06-21

현재 슈프림과 더불어 가장 활발한 협업 활동을 하는 브랜드를 꼽자면 ‘아디다스’를 꼽는데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다. 하지만 분명 아디다스는 슈프림의 그것과는 분명 다르다.

 

슈프림은 기존의 브랜드에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입히는 것을 선호한다면(예: 루이비통 x 슈프림), 아디다스는 반대로 다른 브랜드의 정체성을 자신의 기반에 입힌다. 한마디로 ‘슈프림’이 옷이라면 ‘아디다스’는 몸인 것. 아디다스는 그저 쇼핑을 나가 옷을 사는 것처럼 다른 브랜드를 사서 입기만 하면 끝이다. 아디다스는 단순 ‘스포츠 브랜드’에 더 나아가 나이키와 더불어 최대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아디다스가 한 베스트 컬레버레이션 탑5. 

 

아디다스 x 요지 야마모토 (Y-3)
 

1. 아디다스 x 요지 야마모토 (Y-3)

2000년 대 초, 아디다스는 ‘Y-3'라는 하위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하며 그 자리를 일본의 아방가르드 대표 디자이너인 ’요지 야마모토‘에게 맡겼다. 이미 오래전부터 일본의 패션 시장은 유럽 시장과 미국 시장에 비교해 부족하지 않은 내공을 갖고 있었지만,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가 아방가르드의 대가인 요지 야마모토와 손을 잡는다는 건 당시 매우 충격이었다. 하지만 아디다스는 보란 듯이 Y-3라인을 성공시켰고, 아디다스 특유의 ’삼선 디자인‘을 더욱 전위적이게 해석했다.

 

아디다스 x 알렉산더 왕 시즌2
 

2. 아디다스 x 알렉산더 왕

대만계 미국인 청년, 알렉산더 왕과 아디다스의 협업은 말 그대로 혁명이었다. “내가 제일 잘나가”를 외치며 용을 타고 오르고 있던 알렉산더 왕이 글로벌 브랜드와 컬레버레이션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패션계를 흔들기 충분했다. 알렉산더 왕은 자신만의 아이덴티티가 매우 뚜렷한 디자이너로도 유명한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예상외로 자신의 고집을 줄이고, 아디다스 고유의 디자인을 존중했다. 그러나 마지막 고집은 꺾지 않았다, 바로 아디다스 오리지널 고유의 로고를 거꾸로 해놓은 것.  

 

아디다스 X 칸예웨스트 협업 작품 이지부스트
 

3. 아디다스 x 이지

처음에 칸예 웨스트는 나이키와 협업했지만, 자신의 조건을 받아들여 주지 않은 나이키에게 ‘빅 엿’을 먹이기 위해 보란 듯이 아디다스와 계약했다. 그 ‘빅 엿’이 아디다스에겐 ‘빅 꿀’이었고, 지금까지 아디다스 x 이지 라인의 ‘이지 부스트’는 국내를 떠나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승승장구하던 칸예 웨스트는 이지 부스트 외에 이지 파워페이즈도 발매하여 보란 듯이 자신의 신발을 신고 여기저기 무대를 활보하는 중이다.

 

아디다스 풋볼 x 고샤 루브친스키
 

4. 아디다스 풋볼 x 고샤 루브친스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겨냥해서일까? 아디다스 풋볼은 고샤 루브친스키와의 컬레버레이션을 진행했고, 결과 역시 성공적이었다. 실제로 유럽 지역에는 축구를 워낙 사랑하다보니 축구 유니폼, 축구 용품 등을 패션에 적용하여 자주 입기도 하는데, 때마침 하위 문화 패션의 정점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고샤 루브친스키와의 협업으로 풋볼 패션의 최강 자리에 다시 한 번 군림한다. ‘고샤가 나이키를 택했었다면 과연?’ 하는 상상이 뒤따르는 건 어쩔 수 없다.

 

아디다스 x 팔라스
 

5. 아디다스 x 팔라스

2015년, 이들의 첫만남에 스트리트 패션 씬의 반응은 소소한 편이었다. 이미 NO.1 스트리트 패션계의 최고의 컬레버레이션으로 평가받는 슈프림 x 노스페이스가 이번엔 어떤 눕시 패딩을 들고 나올지에 온 집중이 쏠려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협업 소식은 ‘어느 정도 알 것 같은’ 그저 그런 협업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아디다스 x 팔라스의 컬레버레이션이 나오자마자 많은 이들이 팔라스에 집중했고, 리셀가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국내에선 이 협업에게 ‘팔디다스’라는 애칭이 붙혀 졌으며, 안타깝게도 슈프림 다음으로 ‘짭퉁’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한 래퍼가 <쇼 미 더 머니>에 입고 나온 아디다스 x 팔라스 제품은 씨가 말라버려 중고 제품임에도 매물가가 100만원 정도 호가하는 고가가 된 사례도 있을 정도.

등록 500
8번타자 ( 2 ) 난 알왕에 한표 >< 18-07-02
+ 댓글0

500

댓글
쿠돈 위탁판매 ( 148 ) y-3가 하위 브랜드라고 하는데.. 가격이.. ㅎㄷㄷ 18-07-02
+ 댓글0

5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