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7 2018-12-03

칼하트(carhartt)의 역사

 

칼하트는 1889년도에 해밀턴 칼하트로부터 미국 미시간 주에서 시작된 브랜드이다.

 

칼하트 브랜드를 창립한 해밀턴 칼하트

<이미지 출처: Appalachian Outdoors>

 

칼하트 US 라인 브랜드 로고

<이미지 출처: Goffstown Ace Hardware>

 

칼하트는 노동현장에서 입는 워크웨어를 많이 생산했고, 최근에는 칼하트 WIP가 캐주얼 웨어와 스트릿 웨어에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칼하트는 작업복 또는 노가다복으로 유명하다. 한마디로 현장 노동자들의 특수 의류들과 작업화를 만드는 브랜드였다. 칼하트의 제품들은 작업복으로 아주 튼튼하고 거친 환경속에서도 의류가 망가지지않기로 유명하다.

 

칼하트 공사 현장

<이미지 출처: Eastbayworkwear>

 

이 브랜드는 ‘칼하트 오토모빌 코퍼레이션(Carhartt Automobile Corporation)’이라는 이름으로 자동차 생산 사업도 시작했으나 2년만에 실패를 하게 된다.

칼하트 회사는 1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군에 대한 제복을 만들고 칼하트 시설들을 미국 정부에 제공한것으로 알려졌다. 2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미국 해군을 위해 데님과 여성용 작업복을 만들었다.

1970년도에는 알래스카 파이프라인 설치가 진행되면서 칼하트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칼하트 브랜드를 설립한 해밀턴 칼하트가 1937년도에 사망한 이후 그의 아들 Wylie Carhartt가 회사를 이어받게 된다. 그리고 1959년도에는 Wylie의 딸인 Gretchen Carhartt가 Robert Valade와 결혼을 하며, 그는 회사의 경영직을 맡게 된다. 그리고 1996년도부터는 해밀턴의 증손자인 Mark Valade가 지금까지 회사를 맡고있다.

 

 

현재 칼하트 회사 운영을 맡고 있는 Mark Valade

<이미지 출처: retailchile>

 

칼하트는 오리지널 라인업과 WIP 라인업은 다르다. WIP는 “Work In Progress”의 약자.

칼하트 WIP는 1989년도에 유럽에서 시작된 스트릿 브랜드이다. 칼하트 오리지널 라인업과는 달리 옷들의 핏은 일반적이고 가격도 저렴한 편은 아니다. Edwin과 Salomee Faeh는 독일 디자이너들이며 1989년도에 칼하트의 새로운 라인을 만들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유럽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칼하트 WIP는 베이프, 꼼데가르송, 베트멍 등의 브랜드들과 협업을 했었다.

칼하트(US)와 칼하트 WIP의 차이점은 색감, 핏, 사이즈로 나뉜다.

칼하트 US라인은 실용성을 감안하여 작업에 최적화 되어 있는 반면, 칼하트 WIP라인은 US라인에 비해 슬림하고 조금 더 트렌디 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많은 힙합 뮤지션들이 칼하트 WIP 의류를 입으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칼하트 브랜드의 의류를 입고 있는 칸예 웨스트

<이미지 출처: FTK CLOTHING>

 

칼하트 브랜드의 의류를 입고 있는 조나 힐

<이미지 출처: Pinterest>

 

대표적인 예로는 지역 출신인 미국 래퍼 에미넴(EMINEM)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빈지노가 칼하트 룩북 모델로도 나오며 그를 포함한 많은 래퍼들이 칼하트 WIP 라인 제품들을 입기도 한다.

 

WIP 오프라인 스토어는 국내에도 있다.

- 서울, 부산 센텀시티, 대구 신세계, 전주 고사동, 천안 신부동 등.

 

칼하트 로고

<이미지 출처: OVERKILL Berlin>

 

등록 500